▒▒ 법무법인 필로스 ▒▒
 
> 법무법인 참진 > 정보자료실
정보자료실
 

 
작성일 : 18-08-09 17:43
이혼시 자녀의 친권 양육권은..?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134  

친권과 양육권
 양육권은 미성년인 자녀를 부모의 보호 하에서 양육하고 교양할 권리를 의미하지만, 친권은 자녀의 신분과 재산에 관한 사항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이므로 양육권보다는 친권이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혼하는 경우에는 친권자와 양육자를 부모 중 일방 또는 쌍방으로 지정할 수 있고, 친권자와 양육자를 각각 달리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친권자와 양육자가 달리 지정된 경우에는 친권의 효력은 양육권을 제외한 부분에만 미치게 됩니다.

친권과 양육권 비슬하지만 다른뜻의 권리입니다.

 

이혼 시 자녀에 대한 친권 양육권 어떻게 결정하는것이 좋을까를 생각합니다.

부,모는 감정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자녀의 장래 행복권, 자녀 복지 등 을 우선하여 생각하셔야 하겠습니다.


협의이혼을 하는 경우 친권자는 부부가 합의해서 정해야 하고, 합의할 수 없거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정법원이 직권으로 또는 당사자의 청구에 따라 친권자를 지정합니다. 재판상 이혼을 하는 경우 친권자는 가정법원이 직권으로 지정합니다.

친권자가 지정된 후에도 자녀의 복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자녀의 4촌 이내의 친족의 청구에 따라 가정법원이 친권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친권자의 권리·의무
 

- 친권을 행사하는 부(父) 또는 모(母)는 미성년자인 자녀의 법정대리인이 되고(「민법」 제911조) 친권을 행사하는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녀를 보호·교양할 권리의무(「민법」 제913조)


2. 자녀가 거주하는 장소를 지정할 수 있는 거소지정권(「민법」 제914조)


3. 자녀의 보호·교양을 위해 필요한 징계를 하고 법원의 허가를 받아 감화 또는 교정기관에 위탁할 수

있는 징계권(「민법」 제915조


4. 자녀가 자기명의로 취득한 특유재산에 관한 관리권(「민법」 제916조)


※ 다만, 무상(無償)으로 자녀에게 재산을 수여한 제3자가 친권자의 관리에 반대하는 의사를 표시한 경우에는 친권자는 그 재산을 관리하지 못합니다. 이 경우 제3자가 그 재산관리인을 지정하지 않으면 법원은 재산의 수여를 받은 사람 또는 친족(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및 배우자)의 청구에 따라 관리인을 선임합니다(「민법」 제918조).

 

5. 자녀의 재산에 관한 법률행위의 대리권(「민법」 제920조)

 

 

수많은 경험 및 법률 지식으로 이혼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권 다툼을 완벽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의뢰인과의 심층 상담을 통한 이혼 청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승소율이 매우 높습니다.

복잡한 이혼 문제, 더는 마음 졸이기 마시고 궁금한 법률은
저희 이혼로펌과 상의하세요.


 
   
 


종합법률사무소 공정
종합법률사무소 공정